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은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01 - 2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그림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고, 그림책의 가치와 의미를 구성할 수 있는 그림책 읽기 경험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그림책에 대한 관점이 변화하고, 재구성되는지 탐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전남 N시의 4년제 유아교육학과 1~3학년 예비교사 98명이었다. 예비교사들의 그림책 관련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예비교사 98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그림책 선정기준」 영역에서 예비교사들은 유아의 흥미와 발달을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여기고 있었다. 둘째, 「그림책 관련 정보 및 태도」 측면에서는 그림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도 높았으나 그림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배우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그림책 활용의 효과」 영역에서는 그림책을 매개로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는 것과 긍정적 효과를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체 연구대상 중 3학년 예비교사 38명에게 그림책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된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한 후, 그림책에 대한 관점이 어떻게 변화하고 재구성되는지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그림책 선정 및 활용」 측면에서 예비교사들이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적 의미뿐 아니라 문학작품이자 예술작품으로 그림책의 가치를 이해하고, ‘교사’의 관점에서 그림책을 새롭게 이해하고 그림책을 즐기면서 다양하게 감상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그림책 관련 경험」 측면에서 이전에는 유아들이 보는 쉽고, 그림이 위주가 되는 책 정도로 인식하였으나, 그림책 읽기 경험을 통해 어릴 적 기억과 다양한 정서를 떠올리면서 유아들과 다양한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장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프로그램 참여 후 그림책의 가치와 의미」 측면에서는 그림책이 유아용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넓은 견해로 그림책을 이해하고 즐기면서 그림책에 대한 생각이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예비교사를 위한 그림책 중심 활동이 글과 그림의 언어를 이해하고, 그림책 본연의 가치를 이해하며 놀이처럼 즐기는 경험을 제공함을 제시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그림책을 통해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구현이 가능함을 강조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