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아 (호남대학교) 유승우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20437/KOAECE27-6-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좋은 그림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초점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진술하고, 유목화하였으며, 중요도를 평정하였다. 이를 통해 산출한 자료를 토대로 다차원 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좋은 그림책에 대한 인식으로 60개의 최종 진술문이 생성되었으며, 다차원 척도분석을 통해 ‘예술작품-교육자료’, ‘주제-아이코노텍스트’의 차원으로 나누었다. 군집분석을 통해 진술문을「그림 텍스트가 독특하고 매력적인 작품」, 「그림책 구성요소의 조화가 돋보이는 작품」, 「유머와 즐길 거리가 풍부한 작품」, 「유아의 마음에 울림을 주는 작품」, 「감각적 표현 묘사가 두드러지는 작품」, 「유명하고 인기가 있는 작품」,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주제를 담은 작품」, 「독자의 문학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작품」, 「교육적 활용과 연계가 용이한 작품」, 「유아의 능동적 해석이 가능한 작품」등 10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좋은 그림책에 대한 집단적 개념 구조 탐색을 통해 유아 문학교육 및 그림책 관련 교사교육의 방향 및 지원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