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1 - 54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의 교수-학습 경험을 통해 한국어 교사의 신념 형성 과정을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한국어 교사 신념 연구의 기초적 연구로서 의의를 지닌다. 연구를 위해 한국어 교사 5명을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해 한국어 교사의 전공-직업 선택 요인의 다양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외국어 학습 경험과 교사 신념, 교사 지식과 신념, 교사 신념과 교수 신념에 대한 실천 방안의 관계, 교사 신념 형성의 개별성을 논의하였다. 한국어 교사들은 교사 이전기의 외국어 학습 경험은 한국어 교사가 된 이후에 한국어 교수 실제(수업)에 암묵적으로 적용되고 있었다. 실제 교사들은 언어 지식, 맥락적 지식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 지식이지만 학습자에 대한 지식이 교수 실제에서 가장 중요한 지식이라고 하였다. 교사들이 이렇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습자에 대한 지식은 자연스럽게 구성주의적 교사 신념으로 나타났다. 한국어 교사들은 교수를 통해 교사 신념이 지속적으로 누적되어 ‘강화’되기도 하고 수업의 ‘결정적 사건’으로 인해 자신의 수업을 성찰을 하면서 신념의 ‘변화’를 인식하였다. 한국어 교사들은 교사 신념 방해 요인으로 학습자, 교사, 교육 기관, 교육과정을 언급하였다. 그중 학습자와 교사는 교사 신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어 교사들은 예비 교사기에 습득한 언어 교수에 대한 지식은 유용하였지만 예비 교사기에 습득한 이론과 실제 교수 현장에서 경험하는 괴리된 실제에서 예비 교사기에 실제 경험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이는 교수 실제가 교사 신념 형성에 더욱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