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남 (광주교육대학교) 이영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7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05 - 1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해력 지도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기초학력 관련 교원 연수의 법적인 근거와 교육 정책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문해력 지도의 교사 전문성의 구성 요소로 문해력의 이론적 지식, 실천적 지식이 필요하며, 구체적으로 읽기와 쓰기 과정에 대한 이해, 지도 방법과 원리의 이해와 활용, 진단 도구 활용과 프로그램 설계 등을 전문성의 구성 요소로 제시하였다. 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요를 분석한 결과, 교원의 실천적 지도 전문성에 대한 요구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수 프로그램 단계와 구조는 기본, 심화, 전문가과정을 단계로 구성하여 세부 차시의 구성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문해력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과 연수 참여자의 역할에 따른 선택적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교원의 문해력 지도 전문성 함양에 관한 연수 프로그램은 다른 기초학력 정책보다 학습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