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7 - 60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8년 이후 통일교육 교사 연수의 운영기관, 연수 내용과 방법 등이 다양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일교육 교사 연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학교급 간, 중등 사회과군 교과 간 차이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연수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 교사는 연수 수강률은 낮지만, 연수 내용과 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높다. 둘째, 고등학교 교사는 연수에서 강조해야 할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낮게 평가하였다. 셋째, 중등 지리과 교사는 연수에서 강조해야 할 내용과 방법에 대해 낮게 평가하였다. 연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수는 교사의 배경을 고려하여 연수 대상을 세분하여 기획, 운영해야 한다. 둘째, 연수 내용은 ‘통일 이후 대비 교육’, ‘평화공존의 중요성’ 등을 보다 강조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수 방법으로 현장 체험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고등 교사의 통일교육 연수 인식의 원인을 파악하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