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원 (영남대학교) 김선화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79 - 100 (22page)
DOI
10.32349/ECERR.2021.10.25.5.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집합연수에 참여한 유아교사들의 집합연수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대구 및 경북지역 유치원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19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을 분석하였다. 누리과정 집합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연수의 현장 적용 도움 및 연수참여 정도, 연수의 적절성, 연수의 효율성을 위한 지원에 대하여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집합연수에 대한 교사의 요구 관련 연구결과는 누리과정 집합연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관련 연구결과와는 상반되게 나타났다. 유아교사는 이론보다는 실제에 중점을 둔 연수내용, 연수시간 하향 조정, 접근이 용이한 위치의 연수 장소, 연수당 참여 인원 하향 조정, 참여식 연수 등을 개선사항으로 요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직 유아교사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교사교육 지원체계에 관한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