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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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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숙 (성신여자대학교) 하양승 (성신여자대학교) 전홍주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3집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49 - 78 (30page)
DOI
10.37918/kce.2020.07.1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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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과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지원요구는 무엇인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S시에 소재한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5명과 민간어린이집 원장 5명이며, 2019년 11월 5일부터 11월 29일까지 4주 동안 각 그룹별로 2회기씩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방법으로, 그룹별 면담 자료, 메일, 전화 등의 자료를 전사하고 관통하는 주제를 범주화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개정 누리과정에 대해 어린이집 원장들이 인식한 어려움은 교사 자율성에 따른 교사 역량의 한계와, 개정 누리과정과 평가제를 동시에 준비해야 하는 이중고, 그리고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준비되지 않은 원장과 교사, 학부모의 인식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들은 개정 누리과정의 원활한 실행을 위해 국가차원의 부모 교육 홍보와 교사 자율성 확보를 위한 아동비율 축소, 교사의 놀이 실행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직전교육에서의 놀이에 대한 실제적 훈련, 교사역량강화를 위한 비담임 교사지원 등을 요구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개정 누리과정을 현장에 안착시키고자 하는 정책 입안자들에게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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