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수영 (갈미어린이집) 조영주 (구로구청 사랑채움 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개정 누리과정 실천에 대한 유아반 교사의 자율성 지원하기 실행연구이다. 2020년 1월부터 8월까지 두 연구자는 자신이 근무하는 어린이집에서 개정누리과정을 실천하였다. 개정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문제 제기를 중심으로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서로의 관점을 나눴고, 구체적 실행은 유아반 교사의 참여로 시작되었다. 두 연구자는 교사에게귀 기울이기로서 개정 누리과정을 실천하였으며 반성적 사고로 교사의 역량을 지원하였다. 실행과정에서 원장의 인식전환은 개정 누리과정이 낯설고 부담스러운 유아반 교사에게 “그럴 수있어”라는 공감과 지원으로 “일단 해보자”라는 교사의 실천을 지원하였다. 교사의 실천과정을이해와 수용의 관점으로 지원하기, 다른 각도로 생각해볼 수 있는 관점 생성해주기, 교사를 위한 인적, 물리적 지원하기가 순환적으로 나타났다. 실행과정에서 개정누리과정을 잘 적용하는교사를 유능한 교사로 범주화하려는 원장의 편견을 발견하였고 이를 극복하고자 나와 너를 존중하는 차이생성의 가치로 교사의 상황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정누리과정이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실천적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