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진 (국립공주대학교) 권이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85 - 210 (26page)
DOI
https://doi.org/10.15409/riece.2021.23.4.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저경력 유아교사들이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어떻게 인식하고 경험하고 있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6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여 3회의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해석하였다. 그 결과로는 첫째, 저경력 유아교사들은 교직 생활에 적응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익숙해질 때쯤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알게 되었고, 새로운 교육과정을 운영하려고 하니 이전 교육과정의 지침서처럼 분명한 기준이 없음에 의문을 갖게 되며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저경력 유아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각자에게 맞는 기록화와 놀이결과보고서를 작성하였고, 다양한 연수나 SNS를 활용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도움을 받고자 하며 동료 교사들과 함께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하였다. 셋째, 저경력유아교사들은 다양한 노력과 더불어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할 때 교사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있었다. 넷째, 6명의 연구참여자들은 공통적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하며 비슷한 변화를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저경력 유아교사들이 새로운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경험하는 것과 교육과정에 적응하며 변화하는 모습을 담아내며 이들의 어려움과 지원요구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