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경욱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49 - 172 (24page)
DOI
10.20437/KOAECE25-6-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통해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딜레마와 딜레마 해결과정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2020년 2월부터 2020년 8월까지 약 7개월간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4명의 보육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총 16회의 개별면담과 12회의 교사협의회 그리고 저널 쓰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경험하게 된 딜레마로는 놀이 지원의 기준과 한계, 학습에 대한 갈증을 보이는 학부모, 교사역할의 자율성에 대한 무게감과 책임감 등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놀이를 통한 배움의 경험, 교사협의회와의 협력 등을 통해서 딜레마를 해결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보육교사가 딜레마를 겪게 되는 경험은 유아와의 관계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보육교사가 관계를 맺고 있는 유아, 학부모, 어린이집 그리고 교사 자신과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첫째, 유아와의 관계 둘째, 학부모와의 관계 셋째, 나 그리고 어린이집과의 관계의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경험에서 나타나는 딜레마
Ⅳ.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경험에서 나타나는 딜레마의 해결 과정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