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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경욱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51 - 378 (28page)
DOI
10.20437/KOAECE25-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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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 보육교사의 입사에서부터 결혼과 출산, 육아휴직 후 복직, 그리고 퇴사까지의 경험을 내러티브 방법으로 탐색해 보고,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어린 영아를 둔 보육교사의 심리적 고충을 이해하려는 것이다. 연구참여자가 2016년 3월에 입사하여 15개월간의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끝내고 난 후, 복직하여 3개월간 일과 양육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결국 2019년 2월에 퇴사를 결정하기까지의 경험 이야기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참여자를 중심으로 연구참여자가 근무하던 어린이집의 동료 교사와 학부모와의 면담과 연구자와 연구참여자의 저널 그리고 기타자료를 통해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크게 다섯 단계로 열정의 시기-“쌤통령이 되고 싶어요”, 관리의 시기-“좋은 교사의 이미지를 유지하고 싶어요”, 힘겨움의 시기-“엄마 되기 정말 힘들어요”, 두려움의 시기-“오뚝이처럼 일어서고 싶어요”, 이별의 시기-“퇴사가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등의 심리적 변화과정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기대하는 보육교사의 역할 측면과 육아휴직 후 복직한 보육교사의 기관적응 측면, 육아휴직 후 복직한 보육교사의 지원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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