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미 (한아름어린이집) 오주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21213/kjcec.2021.2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장애전문어린이집 교사의 인식과 어려움 및 요구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경력 4년 이상의 6명의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각 2회, 총12회의 반구조적 심층면담을 진행하고 2단계의 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개정누리과정을 놀이를 통한 통합,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놀이에 대한 인식개선을 이끄는 것으로 인식했다. 둘째, 교사들은 장애유아 특성에 맞는 놀이지원에 대한 혼란, 공간과 인력부족, 놀이와 개별화교육 동시시행에 따른 어려움을 경험했다. 셋째, 어려움 극복을 위해 교육 및 프로그램 지원, 교육 참여자의 인식개선과 교사 대 아동비율 조정과 인적, 물리적 환경지원 등 국가 차원의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38-001139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