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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 - 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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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국의 18개 시․도 교육연수원에서 최근 3년간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교원연수과정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교원연수 개선방향을 탐색해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원격연수 및 현장맞춤형 연수가 확대되어가는 추세 속에서도 시・도 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한 교원연수과정 수는 매년 양적으로 확대되고 있었다. 연수종별로는 직무연수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연수대상별로는 초․중등교사 대상의 연수와 관리자 대상 연수가 많았다. 연수 참석비율은 관리자와 수석교사가 높은 반면 일반 교원은 낮았으며, 연수주제별로는 역할수행교육 관련 연수가 많았다. 한편, 연수과정수가 양적으로 확대되는 추세 속에서도 교수학습 관련 연수는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교원연수과정의 개선방향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도 교육연수원의 책무성 제고 차원에서 소속 교원들의 연수 참여 비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연수과정 및 연수인원이라는 양적 측면에서 시・도 별로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토대로 그 차이를 좁히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각 시・도 교육연수원에서 이루어지는 연수뿐만 아니라 원격연수, 각종 현장맞춤형 연수 등 모든 교원연수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나아가 타 시도의 교육연수원과 비교․분석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각 시․도 교육연수원이 스스로를 점검하고 또 발전할 수 있는 중앙 차원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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