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3 - 13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원연수의 일환으로 현재 원격교육연수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연수과정의 주제를 교원 역량 신장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54개의 원격교육연수원(공인 원격교육연수원,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시도교육연수원)에서 2011년 1월부터 2012년 9월까지 운영된 1430개의 원격연수과정을 수집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원격연수과정은 ‘자기계발’, ‘교수학습실행’, ‘생활지도 및 상담’과 같은 특정 역량에 치우쳐 개발ㆍ운영되고 있었으며, 연수원의 유형에 따라 중점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연수과정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원의 역량 신장을 위한 원격연수과정은 부족하게 운영된 연수주제에 대한 개발, 학교급의 특성에 맞춘 연수과정의 개발, 그리고 생애주기를 고려한 연수과정이 확대 운영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교원의 원격연수를 담당하는 전체 원격교육연수원의 연수현황을 이해하고, 교원 역량 신장을 위해 개발의 필요가 있는 연수과정을 인식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