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미 (신라대학교) 조원겸 (부산대학교) 김은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 - 3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국제개발협력에서 다양한 주체에 의해 범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는글로벌 연수 프로그램의 시행 확대와 변화 요구에 주목하여 학습자, 즉 개도국 연수생들의 요구를바탕으로 연수 설계,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본 연구에서는 정부 추천 우리나라 국제 초청 연수 참여 경험이 있는 21개국 50명의 개도국공무원·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수 프로그램설계 단계에서 응답자들은 학습자 대상 사전 요구 분석의 중요성을 가장 강조하였고, 연수 참여목표와 중장기 기대 성과에서는 개인 차원에서의 지식·기술 습득과 기관·조직 차원에서 역량강화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조사 참여자들은 연수 프로그램 사전 교육단계에서 연수 목표와프로그램에 관한 명확한 이해가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습 유형과과업 수행 방식에서는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을 통한 실질적인 해결방안 도출에 관한 선호도가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후 교육에서는 멘토 및 연수생들과의 지속적인 교류와 성과 공유에 대해중요하게 강조하였고, 이를 위한 온라인 지원 시스템 등의 지원 도구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상기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역량 개발을 위한 글로벌 연수 프로그램의 목적에 기반하여 국제이동성의 축소와 비대면 형식의 새로운 국제교육·훈련 모델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글로벌 연수의 향후 방향에 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