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방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통권 제66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67 - 180 (14page)
DOI
10.15831/JKSSPE.2018.23.1.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급 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연수과정을 경험한 연수생의 인식변화과정을 통해 현행 연수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방법을 사용하였고, 유목적 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총 4명의 연수생을 선정하여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수집을 하였다. 자료분석은 연수생을 대상으로 수집된 원자료를 해석하고 범주를 찾아가는 귀납적 범주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연수생들은 자격연수에 대한 인식의 변화과정을 경험하였다. 첫째, 자격연수에 대한 기대와 설렘을 가지고 자격연수에 참가하면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연수과정에 참여하였다. 둘째, 연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연수방식과 연수내용, 그리고 운영방식에 대한 반감과 거부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셋째, 이러한 반감에도 불구하고 연수생들은 자신과의 타협과 중재를 통해 연수교육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 과정을 경험했다. 마지막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자격연수에 대한 모든 것을 수용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자격연수 참여자의 인식변화에는 종목별 특수성을 감안한 교육의 부재, 연수내용의 중복과 단발성 교육, 현장연계성이 부족한 연수내용, 주말 18주간의 교육시간운영, 현장실습장소 선정문제, 연수생 배정 문제, 이수조건의 문제 등에서 기인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종목별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중복되는 내용의 배제, 그리고 현장연계 연수내용 등으로 자격을 위한 자격연수를 탈피하기 위한 교육내용과 방식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들어가는 이야기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1급 자격다운 지식과 자질 함양을 위해
Ⅴ. 요약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2215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