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영택 (청주교육대학교)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3 - 1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기 문해력은 발생적 문해력이 완성되는 시점으로 문자 인식하기, 따라 읽기, 유창하게 읽기 등의 독서 활동을 하는 시기이다. 그런데 미숙한 독자는 읽기 기술과 단어 지식이 부족하기에 읽기 발달 격차로 읽기 매튜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독자 발달과 읽기 발달의 특성을 고려하여, 짧은 시간 안에 미숙한 독자를 적절하게 선별할 수 있는 초기 문해력 진단 도구를 설계하여, 현장 적합성과 활용 빈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먼저 기존 연구를 통해 초기 문해력 측정 도구가 갖추어야 하는 이론적인 틀과 맥락을 고찰하고, 인쇄물 인식 능력, 음운 인식 능력, 단어 읽기, 어휘 능력, 읽기 유창성 등 다섯 영역으로 구분한 후, 현장 교사의 도움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 28명에 문항별 검증을 거쳐 31개 문항으로 구성된 1차 도구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프로토타입 측정 도구를 통해 초등학교 1학년 350명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주목할 점은 인쇄물 인식 영역과 어휘 능력 영역에서 부진 학생들의 정답률이 크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음운 인식과 단어 읽기의 경우에는 다소 비슷한 정답률을 나타내었다. 평균 소요 시간의 경우, 부진 학생들이 문항에 대한 이해를 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해력 전문가와 함께 영역별 난이도 조절을 위한 문항 수정을 거침으로써, 초기 문해력 진단을 위한 35개 문항 설계를 완료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