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주 (성사중학교) 장은주 (성사중학교)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19 - 25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고학년과 중학교 학령기 청소년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함양을 위해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신설된 매체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와 내용 범주가 갖는 의미를 논의하고, 그 실행을 위한 과제를 제안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국어과 교육과정의 매체 영역은 언어기능 영역과 같이, 의사소통의 맥락과 유형, 과정과 전략, 가치와 태도를 중심으로 내용 범주가 구성되었다. 초·중기 청소년은 디지털 미디어로 소통하고 또래 문화를 형성하는데, 이 시기에는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정보 문해력, 비판적 문해력, 미디어 문해력, 디지털 문해력 관련 내용 요소를 선정하였다. 학교 교육을 통해 청소년의 시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신설된 매체 영역을 기존 국어교육의 영역과 밀접하게 연계되도록 학습활동을 설계하고, 매체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 및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한, 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