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남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97 - 11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 필요성, 바람직한 교육 내용 및 방법, 그리고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살펴보기 위해 학교 현장에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을 심층 인 터뷰 하였다. 심층 인터뷰 결과 초등학교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4학년부터 6학년에 이르기까지 발달 과정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지만, 각 학교마다 교육 수준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비판적 사고 능력 제고, 올바른 가치관 정립, 의사소통 능력, 기사 및 영상제작 능력 향상을 비롯해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된다고 본 연구는 밝히고 있다. 초등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해 본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재 개발과 함께 교육을 진행할 교사들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체계 확립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초등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관련 연구가 현재까지 이루어 지지 않아 본 연구는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위한 제안사항들을 제시한다는 차원에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