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40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85 - 232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국외 자국어 교육과정의 미디어 문해력 교육 내용과 양상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방법: 미디어 문해력의 핵심 개념을 이론적 배경으로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호주의 자국어 교육과정을 탐색하였다. 결과: 두 교육과정은 미디어를 의미 구성의 대상인 텍스트로 설정하고, 자국어 교육과정에 통합하여 미디어 문해력을 교육하고 있다. 첫째, 미디어 분석에서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학습 내용을 범교과적 역량과 연계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텍스트의 복합양식 읽기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미디어 언어를 탐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미디어 텍스트의 사회․역사․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미디어 재현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디지털 미디어 도구 및 기술을 활용하여 미디어를 제작하면서 미디어의 소통 역학을 성찰하는 내용을 제시하였다. 결론: 자국어 교육에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안착하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유연한 수용, 복합양식 읽기에 대한 체계적인 내용 마련, 디지털 미디어 기술 및 환경에 대한 폭넓은 접근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