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8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 - 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가 매우 중요한 역량이라는 관점에서 국어과에서 이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하위 역량인 ‘접근과 선택’, ‘이해?분석과 평가’, ‘의사소통과 생산’, ‘공유와 참여’, ‘감상과 향유’, ‘반성과 성찰’에 대해서 2015 개정 국어과 초등학교, 중학교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반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접근과 선택’에는 3개, ‘이해?분석과 평가’에는 6개, ‘의사소통과 생산’에는 3개의 국어과 성취기준이 분포되어 있었다. ‘공유와 참여’, ‘감상과 향유’, ‘반성과 성찰’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간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성취기준의 연계성 또한 현저하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기 교육과정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한 역량 및 하위 요소의 학년(군)별 위계화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위계화를 통해서 각 학년군에서, 그리고 각 하위 영역에서 보다 중점을 두어 담당해야 하는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취기준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