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현진 (울산신복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2號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7 - 128 (22page)
DOI
10.37561/sse.2022.06.61.2.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들의 사회과 교과서 제작 과정과 경험이 교사양성과정에 주는 의미와 시사점을 질적 기술을 통해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수법 강의 과정에 교과서 제작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이 포함되도록 설계하였다. 교육과정 문해력을 바탕으로 만든 예비교사 20명의 사회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그들은 ‘학자 되기’, ‘교사 되기’, ‘학생 되기’, ‘디자이너 되기’ 등의 ‘타자되기’를 비선형적으로 경험하며 수많은 딜레마와 모호함을 느꼈다. 예비교사의 사회과 교과서 개발은 첫째, 교육과정과 교사, 학생의 매개물로서 교과서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들의 관계를 탐색해 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으며, 둘째,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는 안목을 함양하였으며, 셋째, 사회과를 가르치기 위해 스스로 함양해야 할 능력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능동적 예비교사로 성장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사회과 교육과정 ‘다시 쓰기’로서의 교과서 개발은 예비교사들의 현장적합성 함양을 위한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이라 할 수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첫째, 사회과 예비교사가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할 실제적 교육이 확대되어야 하고, 둘째, 사회과를 구성하는 모 학문의 내용학적 보강을 통해 예비교사들이 느끼는 학문적 빈곤감을 충족시킬 것을 제언한다. 마지막으로 예비교사교육과정에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현장감 있는 활동을 포함해, 역량 있는 교사로 자립할 기회를 제공할 것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Ⅳ. 예비교사들의 초등 사회과 교과서 제작물 분석
Ⅴ. 교사 양성과정의 개선점 탐색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