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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의호 (서울도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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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OECD Education 2030 역량이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중 초등학교급에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는 교육과정의 역량 반영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총 5개 범주, 28개 세부 역량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OECD Education 2030 역량의 대부분이 교육과정에 반영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기초 소양’ 범주의 ‘문식성’과 ‘ICT 리터러시/디지털 리터러시’, ‘기능, 태도, 가치’ 범주의 ‘협동/협력’, ‘문제해결력’, ‘존중’, ‘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범주의 ‘새로운 가치 창출’, ‘책임 의식’, ‘복합 소양’ 범주의 ‘기업가 정신’이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구체적이면서 높은 비율로 반영되어 있었다. 반면, OECD Education 2030 역량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변혁적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학습 전략적 차원의 ‘역량 개발’과 ‘복합 소양’ 범주의 세부 역량은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구체적으로 반영된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한, ‘수리력’, ‘끈기/회복력’, ‘학습에 대한 학습’, ‘컴퓨팅 사고력/프로그래밍/코딩’ 등과 같은 역량은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있지 않았다. 한편,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특징을 비교 분석한 결과, 지리와 일반사회 영역의 역량 반영 비율이 역사 영역에 반영된 비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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