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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최현종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32431/kace.2025.28.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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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OECD Education 2030 프레임워크를 기준으로 2022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미래 핵심역량 반영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시한 28개 역량 중 정보과 교육의 본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디지털 역량을 중심으로, 2022 개정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이 이러한 국제적 교육 동향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평가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분석과 내용 맵핑을 활용하였다. 2022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문서와 정보 교과서를 분석하고, OECD Education 2030 프레임워크 내 TIC(정보과 핵심역량) 항목을 중심으로 역량 반영도를 1-4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22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은 정보과의 핵심 영역인 학생주도성, ICT 리터러시, 데이터 리터러시, 컴퓨팅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둘째, 미래 사회의 핵심 요구사항인 인공지능 소양과 디지털 윤리가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 있어, 세계적인 교육 동향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과 교육과정의 TIC 항목들은 OECD Education 2030의 디지털 역량 프레임워크와 전반적으로 잘 연계되어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정보교육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2022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은 OECD Education 2030에서 강조하는 디지털 시대의 핵심역량들을 정보과의 특성에 맞게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정보과 교육과정이 국제적 교육 동향을 잘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향후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4. 교과서에 반영된 OECD Education 2030 역량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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