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재 (한국교원대학교) 이승진 (한국교원대학교) 최현종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8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85 - 97 (13page)
DOI
10.32431/kace.2024.27.8.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성취기준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은 정보 교과의 현재 방향성과 미래 개선 방안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나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성취기준의 변화를 다룬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중·고등학교 정보 과목 성취기준을 비교·분석하여 변화된 지점을 탐색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두 교육과정의 중·고등학교 정보 과목 성취기준을 Bloom의 신 교육목표 분류학에 따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학교 정보 과목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상위 인지 과정이 강조되는 변화가 나타났다. 고등학교 정보 과목에서는 개념적 지식의 증가와 더불어 ‘분석하다’의 비중이 가장 높아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새롭게 추가된 인공지능 영역에서는 중·고등학교 모두에서 개념적 지식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취기준에서 지식의 유형 다양화와 상위 수준의 여러 인지 과정 활용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중학교 정보
5. 고등학교 정보 과목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8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