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5 - 10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을 근거로 분석하여 그 특성을 살피고 시사점을 얻는 데 있다. 연구는 2015 개정 초등 음악과 성취기준 22개를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과 성취기준은 지식 차원에서는 ‘개념적 지식’에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둘째, 인지과정 차원에서는 ‘적용하다’, ‘창안하다’에 편중된 경향을 보여, 교과의 성격에 부합하는 여러 인지과정 차원을 좀 더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셋째, 각 영역별로는 지식 차원과 인지과정 차원의 요소가 뚜렷하게 드러나 있었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보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앞으로 다양한 지식 차원의 고려, 서술 방식의 명료화, 다른 차원에서의 후속 연구 등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