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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영 (교육부)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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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도입된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은 그간 다양한 반성적 논의가 이루어져 왔으나, 정보과 교육과정은 이러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주요 교과 교육과정의 반성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보과 교육과정의 개선 사항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1) 교과 역량이 모든 과목에 동일하게 공유되지 못한 점, 2) 핵심 개념이 ‘빅 아이디어’라기 보다는 교과 영역의 주요 개념이나 하위 영역 수준에 머무른 점, 3) ‘기능적’으로 진술된 내용 요소가 상당한 점 등을 개선점으로 도출하였다. 아울러, 교과 내 계통적인 과목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프레임워크와 교원 양성 과정의 기본 이수 과목 개선도 함께 제언하였다. 이번 연구는 그간의 각론 관점의 연구에서 벗어나 총론 관점에서 정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총론이 추구하는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구현을 위한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정보과 교육과정에 대한 보다 넓은 관점과 논의의 전환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교육과정 구성의 이론적 배경
3. 2015 개정 주요 교과 교육과정 분석
4.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분석
5. 차기 ‘정보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탐색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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