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영 김자미 (고려대학교) 이원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9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5 - 22 (8page)
DOI
10.32431/kace.2024.27.9.002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성형 인공지능 사용 경험이 청소년의 인공지능 교육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14~18세 청소년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생성형 인공지능 사용 경험과 인공지능 및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들은 주로 학업 지원을 목적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이 미래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생성형 인공지능 사용 경험이 많은 학생일수록 인공지능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인공지능의 작동 원리와 학습 원리에 대한 교육 필요성을 강하게 느꼈다. 이러한 결과는 인공지능 교육이 학생들의 실생활과 경험에 밀접하게 연계될 때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과 이해도가 다른 만큼, 학생들의 관심과 요구를 반영한 인공지능 교육이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유효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35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