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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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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인 (전주대학교) 김희주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3 - 9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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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6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및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OECD Education 2030 역량 및 학습자 요인 반영 양상을 살펴보고자 함이다. 연구 방법: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5~6학년군 미술(시각장애)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하였다. 교육과정은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지도서는 단원의 개관, 차시별 교수․학습활동, 평가, 학습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및 교사용 지도서(시각장애)에 나타난 OECD 역량은 4개군(기초소양, 기능/태도/가치 구안, 주요개념, 변혁적역량 및 역량개발)이었으며, 1개군(복합소양)은 나타나지 않았다.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에는 OECD Education 2030 역량과 관련하여 시각장애 특성을 고려한 지도 사항에 제한적인 정보만을 제공하였다. 결론: 맹학생과 저시력, 중도중복장애와 같이 시각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충분히 함양 가능한 수준에서 OECD Education 2030 역량에 대한 지도 방안이 논의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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