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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효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7 - 1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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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보편적 성격의 교과인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일반 선택과목 ‘미술’을대상으로 문화 시민으로서의 역량 함양 및 진로 탐색과 준비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 지를 탐색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국가 수준 교육과정 설계에 세계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OECD가 개발한 학습 프레임워크의 28개 역량과의 내용 맵핑(Curriculum Content Mapping, CCM)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으로는 OECD Education 2030 학습 프레임워크 구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일반 선택과목‘미술’의 성격을 탐색하였고, CCM을 통해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 선택과목‘미술’ 의 OECD 역량 반영 범주는 소수의 역량에 편중되어 있고, 반영 비율도 낮게 나타났다. 이는 일반선택과목‘미술’의 교육과정은 교과 공통의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 것도, 미술 교과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에도 미흡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미술 분야로의 진로 탐색 및 준비를 위한 기능도 미진함을 보여준다.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체제를 갖춘 해외 교육 선진국의 미술과 일반 선택과목의 성격과 기능과 비교해 보니, 미술 분야에 대해 본격적으로 진로 탐색과 준비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와 차이가 있었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차기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발 및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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