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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경호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1 - 79 (19page)
DOI
10.18338/kojmee.2021..7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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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고교학점제 도입과 2022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도덕과의 변화와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교육체제의 개편으로 도덕과 선택과목 체제 개편 및 선택과목 개설 확대가 예상된다. 그리고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별개로 지역 수준 교육과정 활성화가 예상된다. 또한 온라인 도덕 수업의 확대가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도덕과 공동체에서는 융합선택 과목 개발, 지역 특화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활동 중심 온라인 수업모형 및 디지털 교재 개발에 나설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교사와 예비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재구성·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에서 교과 융합 수업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고교학점제와 2022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도덕과의 변화
Ⅲ. 고교학점제와 2022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도덕과의 과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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