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한국교육개발원) 김명랑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80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35 - 35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수업’ 사업에서 활용하는 콘텐츠 개발 사례 연구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고등학교 진로선택과목인 「공학일반」 을 대상으로 하였다. ‘온라인수업’ 사업은 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교과선택권을 보장으로 2012년도부터 시작된 교육정책으로 온라인수업 콘텐츠는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수업의 유연화와 고교학점제 추진 측면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공학일반」 과목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3가지 차원(거시 콘텐츠 개발, 교과 중심 개발, 학습단계별 개발)에서 전략을 도출하였다. 또한 프로토타입(도입, 본, 마무리) 개발 사례와 품질 검토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학일반」 한 과목의 사례에만 초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지니고 있지만, 고등학교 진로선택과목의 온라인수업 콘텐츠 개발 전략 및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한 적절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고교학점제 도입에 있어 유연한 수업 운영을 위한 온라인수업 콘텐츠 개발 전략 수립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