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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인천대학교) 윤영돈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57 - 85 (29page)
DOI
http://dx.doi.org/10.18850/JEES.2021.6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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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이와 관련된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 학업 설계가 중요하다. 본 논문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도덕과 차원에서의 진로교육의 의미와 운영 방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도덕과 연계 진로교육 운영 방안과 과제로 ① 도덕과 고등학교 선택과목 진로 가이드 마련, ② ADDIE모형을 활용한 도덕과 연계 진로교육 운영 예시 제안, ③ 도덕 교과교사로서의 전문적 역량 강화 측면으로 ‘교육과정 문해력에 대한 역량 강화’, ‘교과 수업 및 평가에 대한 전문성 강화’, ‘진로진학 상담 전문 역량 강화’를 제시하였다. 앞으로 본격 시행될 고교학점제에서 도덕교과를 통한 진로교육의 방향을 구성하는데 있어 기초 연구로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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