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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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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류규태 (대구 예아람학교) 박경옥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 - 49 (27page)
DOI
10.35361/KJID.2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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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 학교에 재학 중인 ‘중도지적장애’ 학생의 정당한 고교학점제 참여를 위한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담당 교사의 제안을 확인하고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도지적장애’ 학생이 포함된 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업무를 담당한 교사10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하였다. 교사들의 제안은 3개의 대주제, 8개의 중주제, 13 개의 소주제로 요약되었다. 면담 결과, 첫째, 고교학점제 설계과정에서, 선택 과목 개설 희망수요조사에서 배제가 없도록 하는 등의 준비과정, 지적 능력에 맞게 수정된 3개년 과목 설계가이드북 제공 등의 안내 과정, 고교학점제 지원팀에서 선택 과목의 적합성 분석과 같은 신청과정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둘째, 고교학점제 운영과정에서는, 선택 과목에 대한 정당한수업권 확보 노력으로 교과 교사, 특수교사, 업무 담당자의 세부 역할과 평가 차원에서 미이수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적 조치와 보충적 조치 등을 제안하였다. 셋째, 내실화를 다지는제안으로는, 기본교육과정의 교과와 전문교과를 연계하는 등의 교과 운영방식의 다변화, 다과목 지도 역량 강화로 특수교사 역할을 확장하는 교수자원의 재정립, 수업 장소가 유연한 온·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등을 활용하는 교수 공간의 다변화를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서 고교학점제의 실효성 있는 적용 방안에 대한 논의와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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