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영 (중부대학교) 서효정 (공주대학교) 박윤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육 환경에서 고등학교 특수학급 담당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고교학점제에 대해 살펴보고, 운영 시 필요한 지원에 관한 요구의 우선순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특수학급 담당 특수교사 총 158명(남성 46명, 여성 112명)을 대상으로 통합교육 환경에서 고교학점제 운영의 인식과 지원 요구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특수학급 경력과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 경험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는데, 집단에 따른 통계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통합교육 맥락에서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해 새로운 전문성 신장에 대한 의지가 높게 나타났고, 지원의 우선순위는 근거 마련을 위한 규정 개정, 자료 개발 및 보급, 진로・직업교육의 내실화,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고등학교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진단・평가 및 선정・배치, 특수학급 담당 특수교사, 고교학점제 기반 특수학급 운영 등 총 7개로 유목화하여 볼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성공적인 통합교육 맥락에서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