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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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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윤정 (한국교원대학교) 강은영 (중부대학교) 서효정 (공주대학교) 박경옥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61 - 290 (30page)
DOI
10.31863/JSE.2021.11.37.4.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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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포함한 고교학점제의 시행에 필요한 방향성 및 기준, 적용 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고교학점제를 실제 운영해 본 경험이 있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고교학점제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적인 방안에 대한 의견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고교학점제를 운영해 본 4명의 일반교사와 6명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2회에 걸쳐 초점 집단 면접(FGI)을 실시하고, 3단계 코딩 과정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결과로는 첫째,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포함한 고교학점제 운영 관련 준비가 미흡하여 의도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고 현장에서 겪고 있는 혼란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행·재정적 지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둘째,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포함한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역동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생의 개인별 특성의 반영, 실행 주체인 교사 관련 쟁점 해결, 학급 편성의 개념 변화에 따른 방안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2025학년도부터 전면 시행될 고교학점제를 위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을 고려한 운영 방안을 논의하고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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