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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천 (한국교원대)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48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2 - 63 (3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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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에 관한 쟁점과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단체의 입장을 중심으로 고교학점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리를 살펴 본다. 둘째, Rogers의 혁신확산모델 이론을 적용하여 고교학점제 정책의 촉진 요인과 저항 요인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교육단체의 고교학점제에 관한 입장문을 활용하여 분석했다. 고교학점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 논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고교학점제가 성립될 수 있는 전제 조건을 각 단체는 제시하였다. 찬성을 하면서도 고교학점제 정책의 전제 조건을 동시에 제안한 단체도 있었다. 반면, 전제 조건이 갖추어 지지 않았기 때문에 고교학점제의 시행을 반대하는 단체도 있었다.
Rogers는 혁신확산모델의 구성 요소로서 상대적 이점, 적합성, 시험 가능성, 관찰 가능성, 복잡성을 제시하였다. 고교학점제는 5가지의 관점에서 촉진요인과 저항요인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었다. 고교학점제는 다른 네 가지 요소에 비해 복잡성 차원에서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는 저항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 제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고교학점제를 향한 시선:환영과 우려
Ⅲ. Rogers의 혁신 확산 모델로 본 고교학점제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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