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영 (대전대학교) 백제순 (유성고등학교) 임연화 (대전맹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31863/JSE.2024.08.40.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기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특수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적용 시 선택과목 개설 및 운영의 다양화를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도출하여, 특수학교에서 장애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고교학점제 지원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12명의 전문가 패널(대학교수, 교육전문직, 특수학교 교사)을 구성하여 2회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고교학점제 선택과목 개설 및 운영의 다양화를 위한 지원 방안의 기본적 틀을 구성한 다음,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최종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특수학교에서 선택과목 개설 및 운영의 다양화 방안, 특수학교에서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을 위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선 방안, 선택과목 운영을 위한 인적․ 물적 지원 방안을 도출하였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수학교에서 고교학점제의 선택과목 개설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953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