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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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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현 (이화여자대학교) 서경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1 - 112 (22page)
DOI
10.18612/cnujes.2021.42.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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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의 전면시행을 앞둔 지금 이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확대하여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적합한 교과목을 선택하도록 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는 곧 종래 학교가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에게 필요한 교과, 적절한 교과를 선택하게 됨을 의미한다. 과연 이같은 혁신이 가능할까? 한편에서는 긍정적인 연구결과를, 또 다른 한편에는 비관적 전망과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학생들의 경험은 어떠한지, 고교학점제 과목선택권 확대에 따른 학생들의 경험을 탐구하였다.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고교학점제 선도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과목선택 경험을 연구한 결과, 학생들이 과목선택권을 차별화를 위한 전략, 성적과 꿈 사이의 타협적 선택, 그리고 형식화된 진로 결정과 끼워 맞춰진 선택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신과 수능의 입시위주 교육체제 아래 과목선택권 확대는 그 의도 및 기대와는 다른 형태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과목선택의 양적 확대에 치중한 정책적 노력에 대한 비판적 성찰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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