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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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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81 - 11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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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개정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시급히 시정하는데 일조하고자 연구된 것이다. 그리고 차후에 현재의 논의를 거울삼아 낭비적인 논의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연구된 것이다. 먼저, 총론상의 요구 사항 때문에 도덕과에서 빚어지고 있는 문제점을 다루었다. 첫째, ‘통 합교육과정’의 기치를 목표로 진행되는 교육과정 개정의 본질적 목적에 맞추지 못하고 내용 감 축이라는 다른 목표로 인해서 도덕과의 교육적 본질을 해할 우리가 있다는 사실, 둘째, 국가교육 과정각론조정위원회를 만들어 예전과 다른 과도한 개입으로 인해 무리수가 생기고 있다는 사실, 셋째, 내용 체계 형식을 각 교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지키도록 함으로써 도덕과의 교육 내용 을 제한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그 각각에 대한 나름의 현실적 대응 방안을 언급하였다. 다음으로 도덕과 자체의 내용과 체계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다루었다. 첫째, 성격에서 ‘윤리함’이라는 새로운 지향점을 서술함으로써 빚어지고 있는 문제점, 둘째, 교육과정 제목을 질문형으로 서술함으로써 나타나는 문제점, 그리고 중요하고도 시급한 ‘생활과 윤리’과목의 몇 가지 문제점을 적시하면서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언급하였다. 본 논의를 통한 도덕과 교육과정의 체계와 내용에 대한 성찰을 통하여 현재 진행중인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에 의미 있는 시사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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