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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국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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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앞으로 도덕과 교육과정을 개정할 때 고려할 몇 가지 사항을 논의한다. 첫째, 도덕과의 성격과 교과 지식 재구조화와 관련하여배경 학문인 도덕철학, 도덕심리학 특히 뇌과학의 도덕심리학(neuroscientific moral psychology)의 지식을 내용 요소로 반영할 필요성과 가능성 및 방법이다. 둘째, 도덕과의 궁극적 목적인 도덕성 발달과 관련 학교급 및 과목 간에 도덕성에 대한 관점 불일치 해소이다. 셋째, 2015 도덕과 교육과정에 새로이 포함된 ‘도덕적 인간과 정의로운시민’이라는 도덕과 교육을 받은 인간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윤리적역량을 토대로 하여 도덕적 능력과 기술(skills)로 구체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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