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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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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85 - 30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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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고시된 “2015 도덕과 교육과정”은 ‘도덕함’이라는개념규정을 통해 도덕교육이 실천을 지향해야 함을 명확하게 드러낸다. ‘함(doing)’을 강조하는 도덕함을 도덕교육에서 구현하기 위한 방법이다양할 수 있지만, 본 연구는 도덕원칙을 활용하였다. 이에 도덕원칙을탐구하고, 그것을 초등도덕교육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도덕원칙은 ‘규칙’과 ‘원칙’에 관한 검토를 토대로 탐구될 수 있으며, 이것은 도덕적인 문제 상황을 판단하거나 해결할 때, 또는 어떤 도덕적인 행동을 결정할 때 중요한 근거로 작용한다. 또한 도덕원칙은 규정성, 보편화 가능성, 우선성, 공지성, 실천 가능성 등의 특징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도덕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덕원칙 몇 가지를 탐구하고, 그것들을 구체적인 상황에서 적용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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