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5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9 - 14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탐구 영역에서 제안된 ‘통합형 교육과정’의 도덕과 내용 체계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고등학교 모든 학생들의 ‘기초소양 함양’을 위해 정책적으로 제안된 통합과목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교육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의도가 구체적으 로 드러나는 것은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이며 도덕과의 내용 체계도 그 틀의 영향 속에 있 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먼저 통합과목 전체의 내용 체계를 살펴보고, 도덕과의 구체적 인 내용 체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현재의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간단한 개선안을 제 시하였다. 통합과목 전체의 교육과정의 분석은 첫째, 통합과목 교육과정의 목적과 방향이 통합인가, 기초소양 함양인가의 문제, 둘째, 12개 대 주제(big idea)의 선정 기준의 문제, 셋째, 내용 체계의 통합성 실현가능성의 문제, 넷째, 내용 체계의 기초소양 구현가능성의 문제, 다섯째, 영역별 비중 배분의 문제, 여섯째, 통합 교육의 실현 가능성 문제를 다루었다. 이어 통합과 목 속의 도덕과의 내용 체계 분석에서는 전체의 내용과 관련하여 다루되, 첫째, 도덕과에서 대 주제(big idea)의 적절성 문제, 둘째, 내용 체계의 도덕과 목표 구현 가능성 문제, 셋째, 수학능력시험 평가 가능성의 문제, 넷째, 기초소양 구현 가능성의 문제를 다루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통합과목 속의 도덕과와 관련한 문제들로 도덕과의 인성교육 핵심 교과로서의 역할 문제, 통합 과목의 교사 양성 문제, 통합 과목의 교수 학습 평가 방안 문제, 통합 과목 내의 영역 간 중복 문제, 역사 교과 관련 지분 문제를 언급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교육적, 정책적 의미를 살릴 수 있는 통합과목의 도덕과 교육 내용 체 계에 대한 연구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2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