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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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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7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 - 3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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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덕과 내용체계의 변화를 분석하여 도덕과 내용 선정의 기준과 조직의 특징을 살피고 개선의 방향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도덕과 교육은 3차 교육과정이래 사회․ 정치적 여건의 변화와 학습자를 고려하며 학제간 연구를 통해 교육내용을 체계화함으로써 독 립 교과로서의 위상과 정체성을 확립하여 왔다. 이후 도덕과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근거로 학년과 학교급간 내용 중복을 피하면서 교육내용의 계열성을 확립하여 내용의 체계화 를 시도하여왔다. 2007개정 교육과정 이후 도덕과 교육내용은 가치관계확장법에 따라 새롭게 체계화되면서 내용조직의 범위와 원리가 보다 명확해졌다. 그러나 도덕과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사회․정치적 여건의 변화를 수용하고 교과의 당면한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한 관계로 문제의 인식에 비해 내용 체계화와 관련한 접근이 임시방편적인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도덕과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는 도 덕과 교육의 항존적 내용, 내용선정 기준의 명료화, 도덕과 정체성에 입각한 내용 통합, 교육 과정 철학을 고려한 내용체계화 등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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