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경훈 (진위초등학교) 이동원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73 - 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구성 체제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용 지도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과제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사용 지도서가 교과용 도서로 분류되기 시작한 제 4차 교육과정 이후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초등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체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와 방향에 따라 교사용 지도서의 성격과 기능, 내용요소가 바뀌고 있었다. 둘째, 차시수업의 명확한 목표달성을 위한 구성방향으로 회귀하고 있었다. 셋째,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에 사용된 개념과 용어가 일관되지 못하고 교육과정시기마다 혼란스럽게 제시되고 있었다. 넷째, 현장 교사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형식과 내용요소, 기능상의 변화를 꾀하고 있었다. 이 결과를 고려할 때 교사용 지도서의 역할은 교육과정과 시대적 요구에 상응하여 변화하고 있었으나, 많은 교사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현장 적합성 고양, 이해, 소통, 공감, 실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방향 정립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