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7 - 56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이 현장에서 교육을 실천하면서 바라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유아와 유아교사의 교육활동 증진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행되었다. 특히 개인의 내면에 잠재한, 그러나 아직 드러나지 않은 개념을 도출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진 은유기법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였다.이를 위해 부산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 중인 총 19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은유 분석 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누리과정에 대한 은유의 범주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은유적 표현의 내용 범주를 살펴보면, 참고서가 65명(33.7%)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길잡이 39명(20.2%), 교과서 25명(13.0%), 답안지 18명(9.3%), 딜레마 18명(9.3%), 장식장 11명(5.7%), 발달서 10명(5.2%), 공장 7명(3.6%)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먼저, 지도서의 길잡이와 참고서의 의미, 둘째, 지도서의 교과서와 답안지의 역할, 셋째, 지도서에 대한 발달서적 의미, 넷째, 지도서의 딜레마와 장식장의 의미, 마지막으로 지도서의 공장의 의미 등으로 분류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개선 및 개발을 위한 유아교육과정 정책 수립을 위한 과제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