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연 (부산대학교) 이은정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 - 26 (22page)
DOI
10.20926/ETPIYC.2024.9.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평가와 누리과정 운영평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은유분석을 연구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 고 있는 3~5세 연령의 담임교사 130명이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유아평가의 인식에서 평가의 역할은 ‘유아가 행복하기 위한 기초토대’이며 ‘유아의 놀이지원’이라고 나타났다. 평가의 실행 과정에서 유아평가는 ‘유아의 개별적 발달 특성 이해과정’과 ‘유아의 성장 및 변화 기록과정’으 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평가의 어려움에서는 ‘교사 평가실행력 발현의 난점’과 ‘교사 의 평가방법 이해 부족’으로 유목화되었다. 둘째, 누리과정 운영평가의 인식에서 평가의 역할 은 ‘누리과정 운영의 개선과 환류’와 ‘유아 배움의 발견’이 있었다. 평가의 실행과정에서는 ‘교 사 전문성 향상과 자기성찰의 과정’과 ‘평가공동체를 구성해가는 과정’으로 나타났다. 평가의 어려움은 ‘이상과 현실의 괴리인 평가’와 ‘평가 다양성 표현의 한계’로 유목화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평가라는 다소 추상적인 개념을 은유분석에 기반하여 유아교사의 인식에 함축된 의미를 도출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평가의 방향성 제안에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