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2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교사에게 미술교과는 교수·학습이 어려운 교과로 인식된다. 초등미술교육은전인교육이라는 목적 아래 담임교사가 시각적, 활동 중심적 미술교과의 이론과 실기를 포괄적으로 지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 또는 일반 미술교사의 전문성과 차별화되는 초등교사로서의 미술교과 전문성이 무엇인지를 고찰해 보았다. 나아가, 표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초등미술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초등교사의 미술교육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초등 미술과 교수역량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내용지식 활용 역량, 교수설계 및 실행 역량, 평가 수행 역량, 학습자 이해 역량, 환경조성 역량, 기질적 특성 역량, 수업전문성 개발 역량’의 총 7개의 교수역량과 40개의 하위 교수역량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미술교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역량을 제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심층 질문지 조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 학교교육 현장의 의견을 수집하여 반영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