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희 (우덕초등학교) 이지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1집 제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95 - 116 (22page)
DOI
10.20977/kkosea.2020.21.3.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파견 초등 교사가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과정적 연구이자 자전적 연구이다. 이에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이 무엇인지, 이를 돕는 교원연수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나”의 경험을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분석하여 “나”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가를 탐구하였다. 이에 초등교사인 “나”는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을 어떻게 인식하였는지, 그리고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탐구함으로써 교사 개인의 경험과 인식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자문화기술지로 바라본 미술 교육경험, 둘째, 자문화기술지로 바라본 파견교사의 미술 수업 전문성 탐구의 과정, 마지막으로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이해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본 논의를 통해 변화한 나의 미술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나를 “미술 교과에 대한 수업 전문성을 획득하고 싶은 나”에서 “초등 미술교육자로 나아가는 나”로 나아가게 해 주었다.

목차

요약
들어가며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의 탐구의 시작
미술 수업 경험의 맥락적 탐구
파견교사의 경험과 미술 수업 전문성의 이해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 탐구를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7-001176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