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송이 (공주대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7 - 7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술을 전공한 특수교사가 특수학교 미술 수업에 대한 연구자의 성찰적이고 자기반성적 이야기를 통해, 특수학교에서 특수교사의 정체성 및 역할에 대한 고민과 미술 수업에서의 어려움, 교육에 대한 고찰 등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았다. 또한 미술을 전공한 연구자의 예술가적 정체성이 장애학생 미술 수업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예술기반 자문화기술지 연구 방법을 통해 연구자가 자신의 수업에 대한 자기 성찰 및 고찰의 과정을 ‘회화’라는 시각 미술 장르를 통해 발견하고, 문제를 제기하며 연구자의 경험과 감정을 생동감 있게 표현해 나가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자문화기술지 방법으로 1인칭 시점에서 관찰하고 기술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구자가 속한 사회 맥락적 구조와 문화적 측면과 맞닿아 있는 접점을 찾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장애학생 미술교육이 지닌 차별성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기회를 주었다는 점과 특수교사의 미술교육 전문성에 대한 논의를 제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